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한국 공무원의 윤리적 특성에 관한 연구 : An Empirical Study of the Ethical Beliefs Held by Korean Bureaucrat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임도빈

Issue Date
2003-06
Publisher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Citation
행정논총, Vol. 41 No. 2, pp. 1-29
Keywords
행정윤리절대주의공리주의이기주의
Description
본 연구는 학술진홍재단의 2001년 선도연구자 지원(과제번호 C00160)을 받아 수행되었다.
Abstract
본 연구는 한국 공무원의 윤리적 상태가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는가를 실증적 으로 규명하려는 데 목적이 있다. 우선 행정윤리의 특성을 잘 포착할 수 있는 설 문지를 개발하는 것이 첫 번째 작업이다. 공무원들은 윤리적 감수성이 높은 편은 아니며,남을 포용하려는 원만형이 지배적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총 16개의 유의미한 설문문항을 가지고 요인분석하여 6개(4개로 축소)의 윤리관을 추출하였다. 이렇게 개발한 설문지를 가지고 한국 공무원들의 윤리적 상태에 대한 전반적인 특정을 기술하였다. 경쟁적 공리주의,인본적 절대주의,이기주의,약한 상대주의 라는 측면에서,부처별,직급별,연령별,근속연수별 차이도 검증하였다.
ISSN
1229-6694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7113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