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공무원의 윤리적 특성에 관한 연구 : An Empirical Study of the Ethical Beliefs Held by Korean Bureaucrats

Abstract

본 연구는 한국 공무원의 윤리적 상태가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는가를 실증적 으로 규명하려는 데 목적이 있다. 우선 행정윤리의 특성을 잘 포착할 수 있는 설 문지를 개발하는 것이 첫 번째 작업이다. 공무원들은 윤리적 감수성이 높은 편은 아니며,남을 포용하려는 원만형이 지배적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총 16개의 유의미한 설문문항을 가지고 요인분석하여 6개(4개로 축소)의 윤리관을 추출하였다. 이렇게 개발한 설문지를 가지고 한국 공무원들의 윤리적 상태에 대한 전반적인 특정을 기술하였다. 경쟁적 공리주의,인본적 절대주의,이기주의,약한 상대주의 라는 측면에서,부처별,직급별,연령별,근속연수별 차이도 검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