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교사평가의 쟁점과 과제 : Issues and Tasks m Teacher Evaluation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정수현 | - |
dc.date.accessioned | 2010-12-12T23:04:35Z | - |
dc.date.available | 2010-12-12T23:04:35Z | - |
dc.date.issued | 2009 | - |
dc.identifier.citation | 교육연구와 실천, Vol.75, pp. 1-40 | - |
dc.identifier.issn | 1226-4636 | - |
dc.identifier.uri | https://hdl.handle.net/10371/71193 | - |
dc.description.abstract | 이 연구에서는 교사평가를 둘러싼 다양한 쟁점들을 논의하고,그러한 논의를 바탕으로 교사평가의 과제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교사평가의 목적,대상,내용,참여자,방법 및 절차,결과 활용 등을 둘러싸고 다양한 쟁점들이 제기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한 쟁점들을 고려하여 교사평가의 주요 과제들을 교사평가 체제의 기본 철학 및 신념 확립,교사평가 체제의 목적 및 구조 재정립,교사평가 대상의 분화 및 차별화,교사평가 내용의 재구성,다면평가의 합리적 정착,교사평가 과정에서의 교사 권한 및 자기주도성 강화,평가 방법의 개선,평가 결과의 공개 및 적절한 활용,교사평가에 대한 주기적 자료 수집,교사평가와 관련한 행·재정 지원제체 구축,교사평가와 학교평가,장학,컨설팅 등 여타 질 관리 기제와의 관계 정립,교사평가에 임하는 학교구성원들의 능동적 자세 확립 등으로 제시하였다. 그러한 과제들이 지향하는 교사평가의 방향을 종합하면 학교구성원 간의 반성적 대화로서의 교사평가라고 할 수 있다.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서울대학교 교육종합연구원 | - |
dc.subject | 교사평가 | - |
dc.subject | 교사평가의 쟁점 | - |
dc.subject | 교사평가의 과제 | - |
dc.title | 교사평가의 쟁점과 과제 | - |
dc.title.alternative | Issues and Tasks m Teacher Evaluation | - |
dc.type | SNU Journal | - |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 | Jeong, Soo-hyeon | - |
dc.citation.journaltitle | 교육연구와 실천 | - |
dc.citation.endpage | 40 | - |
dc.citation.pages | 1-40 | - |
dc.citation.startpage | 1 | - |
dc.citation.volume | 75 | - |
- Appears in Collections:
- Files in This Item:
Item View & Download Count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