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교사평가의 쟁점과 과제 : Issues and Tasks m Teacher Evaluation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정수현-
dc.date.accessioned2010-12-12T23:04:35Z-
dc.date.available2010-12-12T23:04:35Z-
dc.date.issued2009-
dc.identifier.citation교육연구와 실천, Vol.75, pp. 1-40-
dc.identifier.issn1226-4636-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71193-
dc.description.abstract이 연구에서는 교사평가를 둘러싼 다양한 쟁점들을 논의하고,그러한 논의를 바탕으로 교사평가의 과제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교사평가의 목적,대상,내용,참여자,방법 및 절차,결과 활용 등을 둘러싸고 다양한 쟁점들이 제기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한 쟁점들을 고려하여 교사평가의 주요 과제들을 교사평가 체제의 기본 철학 및 신념 확립,교사평가 체제의 목적 및 구조 재정립,교사평가 대상의 분화 및 차별화,교사평가 내용의 재구성,다면평가의 합리적 정착,교사평가 과정에서의 교사 권한 및 자기주도성 강화,평가 방법의 개선,평가 결과의 공개 및 적절한 활용,교사평가에 대한 주기적 자료 수집,교사평가와 관련한 행·재정 지원제체 구축,교사평가와 학교평가,장학,컨설팅 등 여타 질 관리 기제와의 관계 정립,교사평가에 임하는 학교구성원들의 능동적 자세 확립 등으로 제시하였다. 그러한 과제들이 지향하는 교사평가의 방향을 종합하면 학교구성원 간의 반성적 대화로서의 교사평가라고 할 수 있다.-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교육종합연구원-
dc.subject교사평가-
dc.subject교사평가의 쟁점-
dc.subject교사평가의 과제-
dc.title교사평가의 쟁점과 과제-
dc.title.alternativeIssues and Tasks m Teacher Evaluation-
dc.typeSNU Journal-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Jeong, Soo-hyeon-
dc.citation.journaltitle교육연구와 실천-
dc.citation.endpage40-
dc.citation.pages1-40-
dc.citation.startpage1-
dc.citation.volume75-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