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부고발에 대한 유교 윤리 및 집단주의 태도의 영향 : Whistleblowing and Asian Culture: The Impacts of Confucian Ethics and Collectivism

Abstract

이 연구에서는 내부고발의 지지 및 보복의 우려에 흔히 동아시아 문화적 특정 으로 간주되는 유교 윤리 및 집단주의 태도가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검토하였 다. 관련 변수들에 대한 측정 지표 개발과 중간직 공무원 344명을 대상으로 한 질문지 조사 자료를 바탕으로, 결과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이 연구는 유교 윤 리 및 집단주의적 태도가 내부고발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일반적인 주장이 나 믿음은 사실과 어느 정도 다른 것을 발견하였다. 예컨대, 유교 윤리 중 군신 의의나 부부 유별은 내부고발에 부정적이나 친구 간 신의는 오히려 그 반대였 다. 또 수평적 집단주의 태도를 가진 사람이 오히려 수직적 개인주의자보다 내부 고발을 더 지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이러한 결과에 근거해 내부고발 과 유교 윤리 및 집단주의 태도간의 영향 관계가 그렇게 단순히 부정적인 것으 로 일반화하기 힘든, 보다 복잡한 것으로 설명했다. 이 밖에 이 연구는 유교 윤 리 중 남녀차별이 함축하는 남성 우월적 태도가, 그리고 집단-개인주의보다는 오 히려 수직 수평적 태도가 내부고발에 보다 유력한 영향 변수일 가능성을 제시하 였다. 이러한 연구는 그 동안 영향 변수를 개인, 조직, 상황 요인에 한정하던 기 존의 내부고발 논의에 새로이 비교 문화 변수를 추가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