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사회과 법과 사회 교과서에 대한 교사의 인식 이해 연구: 질적 접근을 통해 : Understanding a Social Studies Teacher's Cognition on 'Law and Society' Textbook through qualitative approach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박성혁-
dc.contributor.author정석민-
dc.date.accessioned2010-12-15T22:17:59Z-
dc.date.available2010-12-15T22:17:59Z-
dc.date.issued2005-
dc.identifier.citation사대논총, Vol.69, pp. 19-42-
dc.identifier.issn1226-4636-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71618-
dc.description.abstract이 연구는 제7차 교육과정에 의해 새롭게 신설된 심화 선택 과목인법과 사회교과의 교과서가 학교 현장에서 교사들에 의해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를 심층 면담을 통해 살펴본 것이다.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첫째,법과 사회교과의 목표를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가 둘째, 교과서의 내용 체계를 교사들이 어떻게 평가하고 있는가, 셋째, 교과서를 교사들은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가이다. 연구를 위해 3명의 교사를 대상으로 심층 면접을 수행하였다.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교사가 인식하는 목표와 국가 교육 과정의 법교육 목표가 달랐다. 교과서 내용 면에서 교사마다 교과서 서술 방식 분량 내용 요소에 대한 평가가 달랐다. 교과서 활용 면에서 수능 시험의 영향으로 교과서 내용을 모두 가르쳐야 했기 때문에 교과서 활용도가 높았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법과 사회 교과서에 대한 교사의 인식이 의미하는 바를 해석하면,교사는 교과서를 평가하거나 활용할 때,

교사의 일상적 목표에 기초하여최적화된 수업 행동을 실천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사범대학-
dc.subject‘법과 사회’ 교과서-
dc.subject7차 교육과정-
dc.subject일상적 목표-
dc.subject최적화된 수업 행동-
dc.subject국가교육과정-
dc.subject학교교육과정-
dc.subject심화선택과목-
dc.subject교사의 인식-
dc.subject질적 접근-
dc.subject섬층면담-
dc.title사회과 법과 사회 교과서에 대한 교사의 인식 이해 연구: 질적 접근을 통해-
dc.title.alternativeUnderstanding a Social Studies Teacher's Cognition on 'Law and Society' Textbook through qualitative approach-
dc.typeSNU Journal-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Park, Sunghyeok-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Jeong, Sukmin-
dc.citation.journaltitleJournal of the College of Education (사대논총)-
dc.citation.endpage42-
dc.citation.pages19-42-
dc.citation.startpage19-
dc.citation.volume69-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