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상의 체제론적 접근

Abstract

협상의 구도와 과정을 분석할 수 있는 틀을 개발하는데 있어서 체제론적 접근이 유용함을 밝히고, 구체적인 하위요소를 제시하고 있다. 협상의 사회적 구조를 규명하고 협상구도의 하위요소들을 협상의 독립변수로 취급하여 협상결과를 설명하려고 한다. 협상결과인 종속변수의 설명에 사용될 수 있는 협상의 독립변수를 당사자와 제3자에 국한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협상의 하위요소들간의 동태적인 상호접촉이 가져올 수 있는 영향관계를 추정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