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교육내용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노화준

Issue Date
1989
Publisher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Citation
행정논총, Vol.27 No.1, pp. 17-40
Abstract
행정대학원의 교육내용에 대한 기술과 평가는 행정대학원 창립 십주년과 이십주년에도 이루어졌었다. 그때 다루어진 주요 내용들은 입시, 교과과정, 학생지도 등이었다. 이들 가운데 입시는 교육내용이라고 하기 보다는 교육을 받기위한 학생들을 선발하는 기능이 주된 것이라고 볼 수 있기 때문에 여기에서는 입시는 제외하기로 하였고 주로 교과과정과 학생지도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다루는 대상기간은 1979년부터 1988년에 이르는 10년간이다. 행정대학원의 교육내용을 행정대학원 창립 30주년을 기념하는 특집 가운데 하나로 선택한 중요한 이유는 물론 행정대학원의 교육내용을 평가하여 새로운 교과과정편성을 위한 반성의 계기로 삼고자 하는 데에도 있겠으나 행정대학원 창립 20주년 이후 지난 10년 동안에 이루어진 행정대학원의 교육내용을 사실 그대로 정리·기술하여 기록으로 남겨두자고 하는 데에도 있지 않은가 생각된다. 그러므로 여기에서는 먼저 대상기간 동안에 이루어진 교과과정들을 사실에 충실하게 정리하여 기술하고, 다음에 이러한 교육내용에 대하여 교육의 대상이었던 학생들과 졸업생들이 어떻게 평가하고 있는가를 설문조사를 통하여 조사한 것을 토대로 논의하고자 한다.
ISSN
1229-6694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7190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