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학계에 미친 공헌

Abstract

해방이후의 미국대한경제원조와 특히 6 · 25전쟁후의 대한부흥워조계획추진이 피원국인 한국정부의 공공행정체제의 후진성과 불합리성으로 그 효율적 성과를 올리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깨달은 미원조당국은 한국정부행정의 이념과 실제면의 발전과 개선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고 이에 따라 당시 미국정부의 ICA「프로그램」에 의한 아시아 후진지역에 대한 행정기술원조중의 대한기술원조사업의 일환으로서 서울대학교와 미국 「미네소타」대학교간의 Exchange Program이 계약되었다. 이 계약에 의거하여 1956년에 미국 「미네소타」대학교에 있는 공공행정센타(Public Administration Center)의 행정학교수인 죠지 · 워프(George A. Warp)교수가 내한하여 구체적인 원조계획에 관한 조사연구가 있었고 그 조사보고에 따라서 1957년 9월 서울대학교 법과대학에 행정이론과 그 응용방법을 연구하며 아울러 지도적인 고급공무원 양성기관으로서의 행정대학원의 설치를 보게 되었으며 마침내 1959년 4월 1일 신학년 초를 기해 우리나라에서는 최초로 본행정대학원의 발족과 그 개강을 맞이하게 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