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발전정책에 대한 농민의 반응분석 - 새마을 운동과 농민의 심리적인 반응 -

Abstract

국가의 균형적인 발전정책으로서 정부가 총력을 투입하고 있는 「새마을 운동」의 성과여부는 장래에 있어서 국운을 좌우할 만큼 심각한 정책적인 과제라고 평하지 않을 수 없다. 이러한 정책의 중요성을 입증하는 것으로서 「새마을 운동」의 본질과 의의에 관한 행정수반과 정부측의 견해를 들어보면 한국농촌주민의 근면 자조 협동을 위한 의의의 변화를 통한 소득증대와 생활의 향상이라고 요약할 수 있다. 즉 생활환경을 개선하고 소득을 늘리는데 있다. 「따라서 정신개발, 환경개선, 소득증대」는 새마을 운동의 내용과 방법이 된다. 「새마을운동이 시작된지 3년남짓 됐지만 우리 농촌은 놀랄만큼 변모했다. 외모적으로도 변했지만 농민들의 생각·사고방식·의식구조까지 많은 변화를 가져 왔다」고 전제하고 대통령은 「새마을운동은 한국적민주주의를 뿌리 박는 실천의 도장」이요 「새마을운동은 참다운 애국심을 길러주는 실천의 도장」이고 또한 「새마을운동은 10월 유신과제를 실천하는 생활철학인 동시에 이를 위한 도장」이라고 설명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