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지역발전을 위한 성장극과 성장거점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형국

Issue Date
1973
Publisher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Citation
행정논총, Vol.11 No.2, pp. 176-199
Abstract
정책지향적 학문인 지역계획론은 적실한 일련의 정책수단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이런 상황에서 성장극(Growth poles)과 성장거점(Growth centers)의 개념은 지역개발에 종사하는 이론가와 실무자들로부터 커다란 관심을 받아왔다. 소득과 복지면에서의 지역간 격차를 해소할 수 있는 성장극 혹은 성장거점이란 공간적인 정책수단은 열광리에 다수의 나라에서 실제적으로 적용되기도 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각광에도 불구하고 성장극과 성장거점의 두 개념은 많은 혼동을 야기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행정실무에서는 지역의 거점개발이라 하여 지방사업을 중점적으로 내지 집중적으로 선행한다는 뜻으로 다분히 모호하면서 부정확하게 쓰여지고 있다. 또한 이 방면의 외국 연구 문헌에는 비슷한 류의 신종용어가 양산되고 있다. 그 결과로 이들 용어가 지칭하는 지역발전의 측면은 실로 천차만별인 형편이다. 이 글의 목적은 주로 외국에서 전개되어 온 성장극과 성장지역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수준을 종합하면서 이들 이론의 분석적 일관성과 현실에의 정책적 적실정을 비판적으로 검토하고자 한다.
ISSN
1229-6694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7208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