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정대안의 선정을 위한 통계적 결정이론

Abstract

결정이론(decision theory)은 그 역사가 오래인 비계량적 결정이론(non-quantitative decision theory)과 일천한 역사를 지닌 계량적 결정이론은 바로 결정작성을 위한 계량적 기법(quantitative techniques for decision-making)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 기법은 주로 산업, 상업, 경영, 사업 및 정부분야의 결정작성을 위하여 약 20여년 전부터 연구개발된 것이다. 이와 같은 계량적 결정이론을 다루는 주된 학문분야가 바로 관리과학(management science)과 O.R.(operations research)이며, 오늘날 미국에 있어 Management Science, Operations Research, Journal of Decision Sciences와 같은 잡지는 이러한 결정작성을 위한 계량적 기법을 주제로 하는 이 분야의 전문지들이다. 계량적 결정이론은 결정되어야 할 대상의 성질이나 상황에 따라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지며, 여기서 대상의 성질이나 상황이란 그 대상에 대한 정보의 확실유무를 말한다. 즉, 대상의 성질의 미래상황이 확실한가 불확실한가에 따라 문제해결의 접근방법은 상이하다는 것이다. 확실한 상황하(under certainty)에 있는 경우에는 확정적 결정이론(deterministic decision theory)이 이용되고 불확실한 상황하(under uncertainty)에 있는 경우에는 통계적 혹은 확률적 결정이론(statistical or probabilistic decision theory)이 이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