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한국학 진흥을 위한 한국학 강의 방안 : 카나다 UBC의 경우를 중심하여

Abstract

본인은 83-83년도에 걸쳐 카나다 밴쿠버에 있는 The University of British Columbia에 파견되어, 이 대학 아시아학과에서 1년간 한국학 강의를 담당한 바 있다. The University of British Columbia가 소재한 Vancouver는 카나다의 광대한 British Columbia주의 남단에 위치한 주요 항구도시일 뿐 아니라, 태평양과 미국으로 연결되는 카나다 서부의 관문이기도 하다. 밴쿠버와 그 주변지역, 즉 Greater Vancouver에는 현재 약 7천명의 한국교포가 이민와서 살고 있으며, 그 수는 매년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The University of British Columbia(이하 UBC라 약칭함)sms British Columbia주의 으뜸가는 대학일뿐 아니라, 카나다 전체에서 손꼽히는 유수한 대학이다. 1915년에 설립되어 오늘날에 이른 UBC에는 현재 2만 5천명의 학생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