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PBS 의 의의와 문제점

PPBS(Planning-Programming-Budgeting System)의 개념을 설명하기 위하여 죤슨 행정부의 마지막 예산국장이었던 Zwick의 견해를 빌리는 것이 좋을 것 같다. Zwick는 PPBS의 삼대요소로서 다음과 같은 것을 들고 있다. (1) 목표의 정확한 파악이 있어야 한다. 즉 PPBS에 의하여 정부사업의 목표가 뚜렷이 밝혀져야 한다. 예를들면 미국방성의 종전의 예산은 다음과 같이 편성되어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