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국가발전과 근대화를 위한 대학의 장기계획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한빈
Issue Date
1968
Publisher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Citation
행정논총, Vol.6 No.2, pp. 13-21
Abstract
새 시대에 있어서의 대학의 사회적 역할에 관하여는 오늘날 널리 논의되고 있다. 이 논문에서는 그와같은 대학의 새로운 사회적 역할에 입각하여 그 역할에서 도출할 수 있는 기능과 프로그램에 관하여 논의하고자 한다. 우선 쇄신이 일어날 수있는 포괄적인 주요기능은 아래와 같다. (1) 교수(전통적 의미의 교수기능) (2) 훈련(직업적 전문가의 양성 및 훈련기능 (3) 연구 (4) 책임 우리의 중요 관심사는 이 기능들을 의미있는 쇄신이 일어날 수 있는 방향으로 개편, 유도하는 일인데, 적어도 두 가지 형태 즉 (1) 현재 교육프로그램의 개편 (2) 새 교육프로그램의 고안으로 쇄신을 창출 할 수 있다. 현재 어느 대학을 막론하고 위의 범주에 따라 추진중인 여러 혼성 교육과정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현재 교육과정을 개편해야 할 필요성은 항존한다. 특히 급격한 사회변동을 겪고 있는 나라의 경우는 새로운 교육프로그램을 고안하여야 할 필요성이 절실하다. 이것이 바로 여타 사회기관과 마찬가지로 대학이 당면하여야 하는 한 사회변동의 도전이다. 위에서 언급한 네가지 기능적 분야에 따라 교육프로그램의 쇄신의 유형과 방법의 검토하여 보자.
ISSN
1229-6694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7253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Public Administration (행정대학원)Dept. of Public Administration (행정학과)Korean Journal of Public Administration (행정논총, KJPA)Korean Journal of Public Administration (행정논총) vol.06 (1968)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