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世紀 韓國 敎育昭究의 課題 및 展望

교육연구는 다른 연구에서와 마찬가지로 좁은 의미로는 교육현상에 존재하는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사이의 인과관계를 밝혀내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은 인과관계를 발견함으로써 예측과 통제를 가능하게 하고 결과적으로 교육이 사람들의 행복한 행활과 사회의 발전에 공헌하도록 하기 위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넓은 의미로는 인과관계의 발견과 같은 엄격한 학문적인 것 이외에도 교육과 관련하여 어떠한 목적의 달성을 위한 정보의 수집, 사실 존재의 확인, 개념과 일반화의 정립, 이념의 구성, 프로그램 및 교육과정의 개발, 교육 방법의 모색, 정책의 제시 등 다양한 활동을 가리키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본고에서는 교육과 관련된 연구활동을 폭넓게 고찰하려는 것이므로 교육연구의 의미를 넓은 뜻으로 사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