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 있어서의 가격형성과정과 안정정책 - 양적분석 -

한국에 있어서 만성적 준 Hyperinflation 현상은 다소 소망스러운 결과를 남긴 일면 허다한 부작용을 초래하였다. 실질적 통화가치의 저락은 현금보유자나 정액소득층에 대하여 과세나 다름없는 부담을 주었으면 부분적으로 인플레적 방법에 힘입어 경제발전이 어느정도 이루어진 것은 사실이나 지금까지 인플레가 강요한 사회적만성은 적어도 일부계층에게는 극심한 것이었다. 따라서 최근에 실업가 정치인 및 학자간에는 인플레로 인한 이러한 피해의 절감문제가 크게 논의되고 있으며 여하히 한국이 근년에 경험한 고도성장을 계속 유지함과 동시에 인플레를 적절히 타개해 나갈 수 있을 것인가에 관하여 구구한 견해가 대두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