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 문제중심학습이 정치사회화에 미치는 효과 : The Effect of Problem-Based Learning on High School Students' Political Socialization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문제중심학습모형을 고등학교 사회과 정치 단원에 적용하여 정치사회화에 미치는 효과를 전통적인 강의식 수엽과 비교 · 분석하기 위한 것이다. 연구 대상은 서울 강남에 위치한 고등학교 1학년 6개 학급이며, 사전검사를 실시하고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나눈 후 4차시의 수업을 실시하였다. 사후 검사를 실시하여 자료를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정치 지식의 측면에서 실험 집단과 통제집단 모두 성취도의 향상을 나타냈다. 일반 정치 지식의 측면과 수업 내용 지식 모두에서 문제중심학습에 참여한 집단이 강의식 수업에 참여한 집단보다 더 높은 학업 성취도를 나타내었으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정치 태도의 측면에서는 실험 집단과 통제 집단 모두 긍정적 변화를 보였고, 실험 집단의 변화가 통제 집단의 변화보다 크게 나타나고 있다. 특히 정치적 효능감과 정치 참여 성향의 측면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고 있어, 본 연구에서 실시한 실험 수업이 학생들로 하여금 자신의 참여가 정치에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는 믿음을 증진시켜주었으며, 장차 성인이 되어 실제 정치에 참여하겠다는 의지를 고양시켜 주었음을 나타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