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generalized significance testing method for global measures of spatial association : an extension of the Mantel test Environment and Planning A, 36(9), 1687-1703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공간 연관성 척도(spatial association measures; 이하 SAM)에 대한 일반화된 유의성 검정 방법을 제시하는 것이다. 공간 연관성 측도는 공간적 패턴이 보여주고 있는 공간적 의존성(spatial dependence) 혹은 공간적 자기상관(spatial autocorrelation)을 측정하는 것이다. 공간데이터분석(spatial data analysis) 혹은 공간통계학(spatial statistics)의 최근 진보에서 SAM이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크다. 왜냐하면 일반 데이터 부넉이 아닌 공간데이터분석, 일반 통계학이 아닌 공간통계학의 핵심적인 존재 근거가 공간 데이터의 본질적인 특성, 즉 공간적 의존성에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회귀분석의 잔차에 공간적 자기상관이 존재할 경우 일반 회귀분석에 의한 통계학적인 결과는 더 이상 신뢰할 수 없게 된다. 이러한 측면에서 지리학과 유관 학문 분야에서는 1990년대 중반 이후 일변량(univariate) SAM의 개발과 통계적 검정 절차의 제시에 많은 노력을 경주해 왔고 일반 방법론으로서의 토대를 굳거히 마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