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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valuation of the Team Offensive Performance in Volleyball using Three Dimensional Analysis
3차원 영상분석법을 이용한 배구 경기의 팀 공격 수행 능력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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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Shin, In-Sik; Kwak, Chang-Soo; Lee, Ki-Chung; Kang, Joon-Ho; Lee, Young-Suk; Moon, Young-Jin; Hong, Yong-Ho; Kim, Kwan-Ho; Chun, Young-Jin
Issue Date
1997
Publisher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Citation
사대논총, Vol.55, pp. 135-147
Abstract
본 연구는 배구 경기의 경기 수행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선수들간의 상대적 움직임과 진형을 거시적으로 살펴보고, 동시에 공격과 수비에 가담하는 선수들의 동작을 미시적으로 관찰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성인 남자 경기를 대상으로 비디오 카메라를 이용한 3차원 영상분석을 실시하였다. DLT방식 을 이용하여 3차원 좌표를 계산하였고, 각 변인들의 계산을 위해 비쥬얼 베이직 5.0으로 프로그래밍하였다. 경기결과 H 팀이 L 팀에게 3:0으로 승리하였는데, H 팀은 주로 오픈 공격 (41%)과 A 속공 (24%)을, L 팀은 오픈 공격을 시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격의 성공, 실패를 결정짓는 요인으로는 두 팀 모두 블로킹을 들 수 있는데, H 팀은 전체 45득점 중 20득점이 블로킹에 의한 점수로 나타났다. 이는 L 팀의 서브 리시브와 세트가 H 팀의 블로커들에게 예측되었기 때문으로 사료된다. 22회의 오픈공격 (성공 : 9, 실패 : 13)과 19회의 A 속공 (성공 : 10, 실패 : 9)에 대해 패스시 세터 이동거리, 세트시 볼을 접촉한 높이, 스파이크시 보조공격수와 블로커들과의 거리, 스파이크시 오픈된 공격 면적 등을 분석하였다. 오픈 공격시 세터의 이동거리는 성공시 88±75 cm, 실패시 189±155 cm로 나타났고, A 속공시에는 각각 70±36 cm, 95±56 cm로 나타났다. 볼을 접촉한 높이는 네트 높이 위의 일정 지점 (250 cm)을 기준으로 오픈 공격시 성공 8±26 cm, 실패 11±43 cm로 나타났고, A 속공시에는 각각 30±19 cm, 29±23 cm로 나타났다. 스파이크시 보조 공격수와 블로커와의 거리는 오픈 공격시 성공 3.75±0.96 m, 실패 6.l4±8.l9 m 로 나타났고, A 속공시에는 각각 5.01±0.56 m, 4.69±0.73 m로 나타났다. 스파이크시 오픈된 공격 면적은 오픈 공격시 성공 37.3±20.4 m2 실패 29.2±21.5 m2로 나타났고, A 속공시에는 각각 52.0±10.5 m2, 43.5±17.2 m2 로 나타났다. 또한 스파이크시 볼과의 접촉 높이는 오픈공격시 성공 315±7 cm, 실패 316±11 cm로 나타났고, A 속공시에는 각각 306±7 cm. 302±6 cm로 나타났으며, 네트로부터 떨어진 거리는 오픈공격시 성공 1l5±44 cm, 실패 l06±52 cm로 나타났고, A 속공시에는 각각 61±13 cm, 53±20 cm로 나타났다. 한편 이들 변인들과 공격 수행 결과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세터의 이동 거리 만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이는 세터가 세트를 위해 많이 이동하게 될수록 공격 성공률이 감소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정확한 리시브가 공격 성공을 위해 중요한 요인임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서브리시브가 완벽하다 하더라도 그것이 공격의 성공, 실패를 예측하는 정도는 50% 밖에는 되지 않는 것으로 보아 공격수의 기능이 공격 성공 여부의 중요한 결정 요인이라는 것을 추정할 수 있다. 다른 요인들도 많은 영향들을 끼치리라 생각되었는데, 기대한 바와 다르게 나타난 이유는 첫째, 결과를 일반화 하기 위한 자료수의 부족과 둘째, 카메라 한 대가 코트 전체를 커버함으로써 발생하는 해상도의 한계를 들 수 있으며, 마지막으로 스파이크시 공격수의 관점에서 본 스파이크 위치에 대한 상대적인 거리 등과 같은 대체 변인들이 예시되었어야 한다는 점이다. 따라서 이러한 요인들을 고려한 후속 연구의 필요성이 요구된다.
ISSN
1226-4636
Language
English
URI
http://hdl.handle.net/10371/727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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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사범대학)Center for Educational Research (교육종합연구원)교육연구와 실천Journal of the College of Education (師大論叢) vol.54/55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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