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敎育課程의 浪漫的 傾向과 그 特性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尹八重

Issue Date
1981
Publisher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Citation
사대논총, Vol.23, pp. 81-91
Abstract
近間에 發刊되어 나오는 「敎育課程」類의 著作物들에서 浪漫的 또는 浪漫主義的이라는 表現을 가끔 읽게된다. 그런데 이 말들의 意味가 지극히 曖味하고 模糊하여 敎育課程의 浪漫的 傾向과 그 特性이라는 말 또한 明確한 의미를 지니지 못할 可能性이 짙다. 그램에도 不拘하고 이 主題를 다루고자하는 意圖는 다음과 같은 疑問들에의 解答을 찾아보기 위함이다. 즉 敎育課程에서의 近間의 한가지 特徵的인 思潮를 人間中心(主義)的으로 보는 바에 의하면 낭만(주의)적인 특성과 인간중심(주의)적인 특성은 서로 다른 것인가 아니면 같은 것인가? 둘째, 이들 두가지의 特性들이 完全히 또는 部分的으로 서로 다른 것이라면, 이것들이 하나의 主된 思潮로서 나타나는 時期에 前後關係가 成立되는가? 셋째 豫想되는 可能한 새로운 思潮는 무엇일까? 이와같은 疑問들에에의 解答을 求하기 위하여 近間에 發刊된 關聯 文獻들의 內容을 分析 · 檢討하고자 한다. 이와같은 作業의 結果는 敎育課程의 特性에 영향하는 思潮들이서 派生하는 混亂을 整理하는 데에 도움이 되리라고 믿는다.
ISSN
1226-4636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7288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