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日本語起源論과 韓日語 比較에 대하여 (Ⅰ) : 限界性을 中心으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李庸周

Issue Date
1979
Publisher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Citation
사대논총, Vol.20, pp. 109-128
Abstract
최근 日本에서는 日本民族의 起源과 國家의 形成, 그리고 日本語의 起源 · 系統에 관한 논의가 한창이다. 그 중 우리의 關心을 끄는 것은 日本民族과 日本語의 起源에 관한 논의에 韓民族과 韓語가 깊숙히 관련되어 있다는 것이다. 日本語起源에 관한 논의의 특징은 대강 다음과 같다. ① 民族의 歷史와 言語의 歷史는 一體라는 관점에서, 日本民族과 日本語의 歷史를 追究한다. ② 言語學專攻이 아닌 많은 人士들이 이 문제를 연구하고 있다. ③ 이 分野에 관련된, 信賴할 수 없는 論著가 많아 출간되고 있다. ④ 北方 알타이系 諸言語, 南方 오-스트로 · 네시아系 諸言語와의 對應關係를 찾는 데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⑤ 數的으로 보아 南方系에 대한 관심이 더욱 큰 것 같다. ⑥ 韓日 兩 民族과 韓日 兩 言語의 관계에 대한 硏究에 참여하는 학자들의 대부분이 韓國語에 정통한 것 같지 않다. 言語는 사람과 함께 탄생했다. 아니, 사람이 탄생한 연후에 그들에 의해서 발명된 생활 도구의 하나가 言語라고 하는 것이 더 정확하다. 언어는 인간과 함께 이동하고 擴散되었다. 인간이 멸망한다면 언어도 따라서 소멸될 것이다. 그러므로 言語의 歷史를 논하면서, 그것을 사용하는 民族의 역사와 諸般 文化를 確認 · 確證의 수단오로 삼는 것은 당연하다. 比較言語學의 方法에 의해서 밝혀진 兩 言語의 相互 交涉의 經緯도 民族의 歷史에 관련된 隣接科學들에 의해서 뒷받침되어서 비로소 최종적인 斷定이 가능하게 된다.
ISSN
1226-4636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7289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