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石版畵制作을 通한 實在對象의 表現硏究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文學晋
Issue Date
1983
Publisher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조형연구소
Citation
造形 FORM, Vol.6, pp. 1-9
Abstract
作家에게 있어 表現의 媒體는 매우 중요하다. 그것은 그 作家의 표현의 방법을 의미하며, 오늘날의 다양한 매체는 더욱 선택의 중요성이 요구되기도 한다. 본인은 1982년도에 石版畵制作을 함으로써 版畵라는 매체를 통해 作品을 발표한 바 있다. 여기에 실린 작품의 내용은 그와같은 판화제작의 연속된 표현이다. 석판화의 제작은 石版畵機를 使用함으로써 크기가 한정될 수 밖에 없고, 직접적인 表現이 아니기 때문에 직접 제작된 작품과 구분되어 지기도 하나, 같은 작품을 다량으로 찍어냄으로써 逸品藝術의 限界를 벗어나 미술의 大衆化 또는 民主化에 기여할 수 있다. 한편 석판화는 200여년의 歷史를 거쳐 最近에는 가격의 문제, 석회석의 공급문제, 무게 때문에 생기는 운반의 불편등의 이유로 金屬版 아연판, 알루미늄판)으로 대체되어 가고 있다. 석판이 산출되지 않는 우리의 실정에선 긍정적인 일이라 할 수 있다. 여기에 실련 작품은 Aluminum版에 의해 제작되었으며 機材의 부족때문에 印刷과정은 工房에 의뢰하였다. 따라서 制作上의 技法보다는 石版畵의 一般的 解說과 함께 具體的인 實在對象의 造形分析을 石版畵의 제작을 통해 확인 검증함에 그 目的이 있다. 직접표현수단인 油畵에 批해 재질감의 표현이 소극적이긴 하나, 치밀한 색채의 사용, 같은 넓이內에서의 드로잉의 반복적 효과 또는 명암의 變化를 多樣하게 함으로써 재질감의 한계를 극복할 수가 있다는 假設下에 제작되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7295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Fine Arts (미술대학)Visual Arts Institute (조형연구소)Form (조형)Form (조형) vol.06 (1983)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