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광산란법 및 초음파법에 의한 Dodecyl Pyridinium Chloride 수용액의 제2cmc에 관한 연구 : Light Scattering and Acustic study on the Second cmc of the Aqueous Solution of Dodecyl Phridinium Chloride.

Abstract

Dodeeyl Pyridiniurn Chloride(DPC) 수용액의 0-70mM농도 영역에서의 광산란 연구로 약 17mM에 있는 제1cmc외에 제2cmc가 43mM에 있음을 알 수 있다. 제2cmc는 첨가물 KCl에 의하여 크게 영향을 받고 이로 인하여 제2cmc는 저하된다. 제1cmc에서의 DPC수용액의 미셀분자량은 20,800이었고 미셀의 이온화도는 0.092이었다. 20°C에서 각 농도의 DPC수용액에서의 진동수 1MC초음파의 속도 측정으로 제1cmc외에 제2cmc가 있음을 얄 수 있고 그 결과는 다른 측정법으로 얻은 결과와 일치한다. 수용액에서의 초음파흡수를 20°C 진동수 0.1-90MC에서 측정하였다. 초음파흡수는 제1cmc이상의 농도에서만 관측 되었다. 초음파흡수의 메카니즘은 M₂⇄ M1+1.2Cl⁻ 반응에 기인됨을 알았다. 여기서 M₂, M₁은 다른형의 미셀이다. 정, 역반응속도상 수는 각각 6.6×10⁵sec⁻¹, 2.7×l0¹¹see⁻¹mol⁻¹̇² 임이 관측 되었다. 이 반응의 자유에너지, 엔탈피, 엔트로피등 몇가지 반응속도론적 성질도 산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