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View on the Validity of the Korean Youth Fitness Test

學生體力檢査의 妥當性에 관한 一考

현대사회에서 규칙적인 운동의 의미는 신체적 · 정신적으로 건강한 삶을 위한 스트레스 해소나 체력의 증진에서 찾아진다. 初, 中, 高生을 위한 學生體力檢査는 건강한 청소년의 육성을 위한 한 방안으로 體力向上은 물론 운동과 건강에 대한 바른 認識이나 건전한 生活 習慣의 誘導 등 교육적인 효과가 기대된다. 학생체력검사의 많은 문제점을 고려할 때 보다 합리적이고 타당한 체력검사의 운영을 위한 측정평가와 관련된 諸般 問題의 해결을 위한 연구가 요망된다. 그리고 조속한 시일내에 체력검사가 입시를 위한 判別의 수단이 아난 敎育的 診斷의 목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敎育與件이 조성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 체력, 체력검사의 구성요인, 그리고 한국의 학생체력검사의 문헌고찰을 통해 현행 학생체력검사의 타당성과 체력검사 종목별 타당성을 살펴보았다. 연구결과는 현행 학생체력검사의 수정 흑은 새로운 청소년 체력검사의 개발시 기초 자료로서 활용가치가 기대된다. 현행 학생체력검사의 타당성과 관련된 문제점은 다음과 같다. 1. 현행 학생체력검사는 운동능력 관련 체력장으로서 건강관련 체력장으로 수정되어야 한다. 2. 공먼지기는 운동기술 검사종목으로 체력검사에서 제외되어야 한다. 3. 제자리멀리뛰기나 100m달리기는 유사한 종목으로 체력검사의 실시상의 어려움이 있을 때 한 종목을 제외 할 수 있다. 4. 정상인의 건강정도 혹은 체력정도의 간접적인 지수로 활용되는 비만정도를 측정하는 검사종목이 추가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