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양자우물구조의 상호섞임을 이용한 광도파로의 제작 및 측정 : Fabricatino and Measurement of Optical Waveguide using Multi Quantum Well Intermixing

Abstract

Seperate confinement heterostructure (SCH) 구조를 갖는 InGaAs/InGaAsP 다중양자우물구조의 상호섞임을 이용하여 광도파로를 제작하였다. 광도파로는 CH4H2 혼합가스를 이용한 반응성 이온 식각 방식으로 제작하였으며, 제작된 광도파로는 폭이 5um 이고, 식각 깊이가 1.2um 이다. 광도파로의 전송손실은 tunable laser를 이용한 Fabry-Perot 간섭현상을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800'C, 30s 열처리한 후 제작된 광도파로는 1550nm TE 모드에서 3.76dB/cm, TM 모드에서 3.95dB/cm의 전송손실을 보였다. 이 전송 손실은 지금까지 IFVD를 이용해 제작한 광도파로와 비교해서 매우 작은 값이다. 따라서, 이 방법은 광도파로등의 수동소자와 전자소자의 집적에 응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