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고대신화 연구, 가용 자료와 방법에 관한 성찰 : Available Sources and Methodological Reflections on the Study of Ancient Chinese Mythology

Abstract

1996년부터 중국에서는 신화·전설적 인물들을 역사화하려는 시도들이 다방면에서 활발하게 이루어졌으며, 그런 노력들은 지금도 계속되고 있다. 하상주단대공정(夏商周斷代工程)과 중화문명탐원공정(中華文明探源工程)이라는 이름하에 국가 주도로 행해진 이 거대 프로젝트들의 목적은 뿌리깊은 역사를 가진 중화(中華)문명을 규명함으로써, 대내적으로는 중국인들의 자존심과 민족적 응집력을 향상시키고, 대외적으로는 중국문명의 유구성과 우월성을 널리 알리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먼저 이 두 프로젝트의 몇 가지 문제점을 살펴본 후에, 중국 고대 신화의 연구방법과 연구 과정에서 활용되는 사료의 가치, 성격 및 그 한계들을 고찰해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