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쓰기 교육과 교수학습센터의 과제

Abstract

지난 6월 10일에 개최된 제1회 기초교육 강화를 위한 국제 심포지엄은 기초교육의 강화가 우리만의 문제가 아니라 교육의 질이 비교적 높다고 인정된 다른 나라의 경우에는 시급한 교육 현안임을 일깨워주었다 특히 글쓰기 교육은 대학이 담당해야 할 기초교육 가운데에서도 특히 기초적인 토대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이런 취지에서 이번 국제 심포지엄의 마지막 섹션이 '대학교육에서의 글쓰기' 문제를 다룬 것은 매우 고무적인 일로 평가할 수 있다. 왜냐하면 이름은 대학마다 조금씩 다르겠지만 교수학습센터의 중요성이 각 대학에서 갈수록 부각되고 있고, 교수학습센터의 중요한 임무 가운데 하나가 학생들의 글쓰기 교육에 관련된 것이라는 공감대가 확산되고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