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 연수의 새로운 모델과 서울대학교 교육연수원 : New Model of In-service Training of Teachers and In-service Training Center for Education in Seoul National University

Abstract

이 연구는 교원연수의 새로운 모델에 대한 논의를 바탕으로 서울대학교 교육연수원이 지향해야 할 방향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서 먼저 교원연수의 개념이 교사의 교과 또는 직무능력함양을 위한 교육이라는 의미에서 교사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평생교육이라는 개념으로 그 의미가 확대되고 있는 경향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미래지향적인 교사연수제도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이 과정에서 교사의 자기개발을 위해 교사 스스로가 선택하는 국외연수와 같은 특별연수와 전문적인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대학원 진학이나 자기학습과 같은 연수가 활성화되고 장려되어야함을 밝혔다. 아울러 새로운 시대의 교사연수가 지향하고 있는 생애 단계별 연수나 평생교육으로서의 교사연수 등은 자격연수나 직무연수보다는 특별연수나 자기연수를 중심으로 추진되어야 한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이상과 같은 논의에 기초하여, 이 연구에서는 새로운 방향의 교사연수를 지향하는 한국사회의 요구에 부응하면서 국립법인으로 전환된 서울대학교의 필요와 요구에 걸 맞는 서울대학교 교육연수원의 미래상을 세워야함을 밝혔다. 또 교사연수를 넘어 교육전반에 걸치는 연수, 공공기관 관련연수, 교육전문가를 위한 연수 등 다양한 교육관련 연수를 적극적으로 개발할 것을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