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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림인증목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추가지불의사액 : Consumers' Willingness to Pay for Certified Wood Produc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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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차준희; 윤여창; 안지애

Issue Date
2009-02-12
Publisher
한국임학회
Citation
한국임학회 정기 학술연구발표회, 2009. 2. 12. 국립산림과학원, pp. 595-598
Abstract
소비자의 환경문제에 대한 인식의 증가에 따라 종이, 목재 등의 제품을 생산하는 임산업체들은 환
경적으로 건전한 제품을 제공해야 하는 상황을 맞고 있다. 1990년대 초 열대림의 파괴문제를 해결하
고자 하는 고민에서 시작된 산림인증제는 현재 FSC를 중심으로 지속가능한 산림관리(SFM,
Sustainable Forest Management)를 위한 수단으로 산림경영(FM, Forest Management)인증 및 목제
품(CoC, Chain of Custody)인증이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다. 2006년 3월 국립산림과학원의 난대
산림연구소 제주시험림(2,471ha)에서 최초로 FSC 산림인증을 취득한 이래 우리나라는 현재(2008년 9
월) FSC(Forest Stewardship Council)로부터 산림경영인증 6건(129,719 ha), 제품인증(CoC인증) 21
건으로 산림인증제 도입이 점차 국가(국유림 등) 및 민간(목재 가공업체 등)으로 확산되고 있다.
이 연구는 우리나라 소비자의 산림인증제에 대한 인식과 인증목제품의 구매의사 및 추가지불의사
액(WTP, willingness to pay)을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812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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