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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화주의의 시민적 덕의 관점에서 본 양계초(梁啓超)의 공덕(公德) : An Examination of Liang Qichaos Public Virtue in Relation to the Civic Virtue of Republicanis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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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이혜경-
dc.date.accessioned2013-04-18T04:12:54Z-
dc.date.available2013-04-18T04:12:54Z-
dc.date.issued2012-11-
dc.identifier.citation철학사상, Vol.46, pp. 95-128-
dc.identifier.issn1226-7007-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82100-
dc.description.abstract본고는 근대국가를 구상하면서 덕(德)의 고취를 핵심으로 한 양
계초의 논의가 현대 공화주의 시각에서 볼 때 어떤 의미를 갖는지 검토했
다. 특히 지(智)를 문명의 길을 열어줄 열쇠로 여겼던 후쿠자와 유키치
와의 비교를 통해 살펴봄으로써, 일본과 비교되는 중국적 특수성이 어떻게
근대화의 구상에 반영되었는지를 보았다. 후쿠자와는 지의 발달과 이로 인
한 자유의 성취가 문명이라고 생각했다. 국민의 지력이 성장하면 공공영역
에서 발휘되는 개인의 덕, 즉 공덕(公德) 역시 지에 의지해 성장한다고 전
망했다. 한편 그는 중국의 정체성을 사덕(私德)으로 상징하게 하고, 이를
비문명의 특징이라고 폄하했다. 후쿠자와를 통해 문명론을 학습한 양계초
는 후쿠자와의 중국비판을 일면 수용하면서도, 후쿠자와가 비문명의 특징
으로 비하했던 사덕을 공덕의 근원으로 선택했다. 즉 개인이 사적인 이
익을 넘어 공공선을 위해 행동하도록 하는 수단으로써, 중국이 갖고 있던
자원인 유학을 불러온 것이다. 이로써 양계초는 국력의 집결이라는 긴급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으리라 기대했지만, 그럼으로써 공화주의적 공공선 추
구 이전에 전제되어 있는 개인의 자유와 평등한 권리를 사상하게 된다. 그
러므로 양계초의 공덕을 바로 공화주의의 시민적 덕성과 연결시키기는 어
렵지만, 그의 시도는 시민적 덕성의 함양에 유학적 덕이 기여할 수 있는가능성과, 거기에 동반되는 위험성에 대해 검토해 볼 수 있는 자료를 제공
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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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description.sponsorship이 논문은 2007년 정부(교육과학기술부)의 재원으로 한국학술진흥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임(NRF-2007-361-AL0016)-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철학사상연구소-
dc.subjectLiang Qichao (梁啓超-
dc.subjectHukuzawa Yukichi (福澤諭吉)-
dc.subjectpublic virtue (公德)-
dc.subjectpublic intellect (公智)-
dc.subjectRepublicanism-
dc.subject양계초(梁啓超)-
dc.subject후쿠자와 유키치(福澤諭吉)-
dc.subject공덕(公德)-
dc.subject공지(公智)-
dc.subject공화주의-
dc.title공화주의의 시민적 덕의 관점에서 본 양계초(梁啓超)의 공덕(公德)-
dc.title.alternativeAn Examination of Liang Qichaos Public Virtue in Relation to the Civic Virtue of Republicanism-
dc.typeSNU Journal-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Yi, Hye-Gyung-
dc.citation.journaltitle철학사상-
dc.citation.endpage128-
dc.citation.pages95-128-
dc.citation.startpage95-
dc.citation.volume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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