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회 전공특성별 교수방법 개발강좌 결과보고서

Abstract

'성인교육특강'은 서울대학교 농산업교육과에 개설된 대학원 수업으로써 석사 및 박사과정생들이 성인교육의 개념과 원리들을 주로 탐구하는 과목이다. 산업체의 인력 개발을 위한 교육담당 부서 및 각종 사회 교육기관에서도 성인들을 대상으로 한 교육프로그램을 설계하고 개발하여 운영·평가하는 전문가 양성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바, 수강생들이 수업에 보다 적극적으로 참여함으로써 관련 이론들의 적용 가능성을 직접 체험하여 이론과 실제의 균형을 이룰 수 있는 교육을 위해, 새로이 성인교육특강의 교육 과정을 수정,보완하여 개발하게 되었다. 따라서 학기 초반에 성인교육을 실시하는데에 필요한 주요 이론들(발달이론, 학습이론, 학습전이, 자기주도학습, 전환학습 등)을 배우고, 학기 중반에 실제로 성인드을 교육시킬 수 있는 교수법 중심의 수업을 실시하기 위해 방법론 위주의 수업을 진행하였으며, 학기 후반부에는 세계 각국의 성인 교육 사례를 탐색하고 향후 성인교육 분야의 학문적 과제에 대해 함께 토론하는 시간을 가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