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의 기본부문과 명사구절의 생성 문법적 분석

Abstract

언어과학 이론으로서의 목표와 방법론으로 보아서 그 문법이 전례에 없이 획기적인 것이라고는 하지만, 그 기술 방식의 추상성과 생소한 수식표기가 난점이 되어 있고, 또 그 이론과 응용상의 좀 더 구체적인 문헌을 정하기 힘들다는 점이다. 게다가 종래 국어문법(구문론)분야에 있어 현대 언어학적 분석과 기술이 활발치 못하여 새로운 이론을 발전시킬 터전이 마련되어 있지 못하다. 이러한 실정에 비추어 이 논문에서는 다음과 같은 점에 주안을 두었다. 1) 이 문법 이론의 적용과 관련하여 먼저 국어 구문구조의 특성을 여러 각도에서 신중히 고찰하여 보았다. 2) 이 문법의 규칙을 수립하는 과정에 있어서 새로운 개념과 거기에 따르는 문제점들을 되도록 구체적으로 논의함으로써 기술내용의 근거를 밝혀보도록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