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現代韓國方言의 母音體系에 대하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李秉根
Issue Date
1971
Publisher
서울대학교 언어교육원
Citation
어학연구, Vol.7 No.2, pp. 11-17
Abstract
초창지의 수준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韓國方言學은 새로운 理論的 模索과 方言特徵들을 발견에 초점을 두면서 발돋움하고 있다. 傳統的인 方言硏究로부터 構造方言學的 方言硏究에로 최근에서야 관심을 돌리면서 새로운 方言特徵들을 발견하기에 이르른 것이다. 아직 본격적인 生成音韻論의 方言學的 適用은 이루어진 바 없는 듯하며, 있다고 한다면 그것들은 극히 부분적이었다고 할 수 있다. 이 모든 현실은 韓國方言學의 초창지적 수준 즉 전국에 걸친 종합적인 Fieldwork도 이루어지지 못한 사실과 理論的 定立도 아직 먼 상태에 있다는 사실에서 그 이유를 찾을 수 있은 듯하다. 筆者 자신도 10년 가까이 韓國方言學에 종사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위에서 말한 현실에 완전히 소외될 수 없었다. 그리하여 本攷에서는 現代韓國方言의 母音體系에 대하여 전반적으로 기술하지 않고 그에 밀접히 관련되는 몇 가지 音韻現象을 기술함으로써 母音體系의 설정에 새로운 문제점을 제기하게 될 것이다.
ISSN
0254-4474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8546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Language Education Institute (언어교육원)Language Research (어학연구)Language Research (어학연구) Volume 07 Number 1/2 (1971)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