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β>W를 찾아서

Abstract

國語學이 「없어진 글자의 소리 값 상고」 關心이 쏠렸을 때, 즐겨 考究의 對象으로 삼았던 것의 하나로 이른바 層輕音 ㅸ이 있다. 아직도 이 ㅸ으로 表記 또는 音素에 對한 執着은 끝을 보지 못한듯하여 近來에도 그 關한 크고 작은 論述들이 散見된다. 그러나 이 小精에서의 筆者의 意圖는 그런 해묵은 論議에 끼어들려는 것이 아니라, 오직 層輕音 ㅸ의 發達에 關한 音韻法則으로서의 b>w를 새로운 角度에서 再吟味해 보려는데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