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현대 국어의 대우법 연구-表式化 문제를 중심으로 -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徐正洙

Issue Date
1972
Publisher
서울대학교 언어교육원
Citation
어학연구, Vol.8 No.2, pp. 78-99
Abstract
1. 국어의 대우법 (待遇法)이란 話者가 聽者또는 話中 人物과의 상대적 관계에 따라 알맞은 말씨를 골라 쓰는 법을 말한다. 여기 알맞은 말씨란 순수한 언 어적 표현 형식과 내용에 덧붙여서 선택되는 국어 話法의 일연을 가리킨다. 이는 話法의 style" 처럼 화자의 의향과 태도에 의하여 선택되는 것이다. 그러나 화자의 자유로운 취향이나 개성에 따라 선택되는 일만 style"의 경우와는 다른 점이 있다. 청자나 화중 인불과의 대인 관계에 의해서만, 곧 그런 상대적 관계에 알맞게, 선택되어야 하는 것이 대우법이 요구하는 말씨인 것이다 . 이런 점에서 국어의 대우법은 흔히 말하는 style of speech'로는 충분히 표현하기 어려운 특이성이 있는 것이다 . 요컨대 국어의 대우법은, 주로 표면적 현상에 국한되어 나타나는 단순한 문체적 변이 (stylistic variants)와는 달리, 모든 문장의 생성에 근본(심충)부터 관련되어 있어서 각 대상 인물에 대하여 화자로 하여금 알맞은 대우 의식을 필수적으로 드러내게 하는 언어 • 사회학적 특성을 지닌다.
ISSN
0254-4474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8548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