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나 안 들리는 「너」와「나」 -화용상의 기술-

Abstract

O. 본 논문에서는 최근 생성문법 (generative grammar) 에서 언어철학과 인용하여 점차 거관되고 있는 언어 의 화용론 (pragma tics) 과 관련된 몇 가지ㅡ지청의 생략 및 대 용, 문담의 형식과 화맥(context), 서법 (modality)ㅡ를 중심으로 하여 그 기슬문제를 논하고자 한다. 문제의 해결을 제시한다기보다는 의미론 (semantics) 에서 언어사용의 일면까지를 도입시켜 언어기술의 영역 을 확대시키고자하는 생성문법, 특히 생성의미론의 최근 동향을 한국어와 영어의 예를 들어 살펴보는 데 의의를 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