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회: 국어사전학의 여러 문제

Abstract

오늘 토론회의 주제는 「국어사전학의 여러 문제」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사전학이 정립되었다고 올 수 없는 것이 현재 의 사정입니다. 일반적으로 말해서 사전학(lexicography)의 목적은 순수한 학문의 변에서 말하면 사전이라고 하는 언어텍스트에 대한 연구 에 있다고 할 수 있고, 실천적인 또는 응용적인 면에서 말하면 사전의 연찬에 있다고 하겠습니다. 사전연찬이 본질적으로 실천적인 실용적인 활동이라 하더라도 표제함의 선청 • 배열및 그 구조 (macrostructure) 로부터 각 표제함의 내적인 구조(microstructure)에 이르기까지 언어학적 기초가 없이는 이 상적일 수는 없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