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억; 이기동; 김영석; 박병수; 정희성; 이정민; 권혁철; 박대현; 김한곤; 신경구; 홍재성; 최동주

Abstract

저희가 본래 한 시간 가량 토론을 할 생각이었는데, 주제발표해 주시는 분들께서 아주 좋은 내용을 자세하게 말씀해 주시느라고 시간이 많이 지났습니다. 불과 40분 정도밖에 남지 않았기 때문에 효과적인 방법으로 이야기를 진행해야 할 것 같습니다. 오늘 정희성 선생님께서는 권혁철 선생님이 발표해 주신 내용의 끝부분을 도와주신 셈이고, 결국 세 분께서 발제를 해주셨는데, '형태론과 어휘부'라는 제목 아래서 우리 언어학이 이러한 문제를 어떻게 다루며, 요즈음 전산학이 자연언어처리를 하는데, parsing이라든가 여러 가지 다른 부분이 있겠지만, 특히 lexicon의 구성을 어떻게 하는 것이 현재로서 좋은 방안이 될 것이냐를 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