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純一文化視覺에서 본 北韓의 文化藝術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韓萬榮

Issue Date
1985
Publisher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동양음악연구소
Citation
민족음악학, Vol.7, pp. 33-54
Abstract
最近 北韓은 赤十字會談을 비롯하여 經濟, 政治, 文化, 藝術 全般에 걸쳐 交流를 위한 賣談을 提議해 온 바 있다. 不知彼 不知己는 百戰百敗라는 말과 같이 北韓의 提議에 對應하려면 먼저 그들의 文化藝術에 관한 情報를 알고 우리의 것과 比較함부로써 그 普遍性과 特珠性을 理解해야 될 것이다.

統-文化는 一朝-夕에 이룩될 일이 아니요 先交流 後統一이라는 節次가 心要할 것이다. 왜냐하면 政治的 統-없이 文化的 統-이란 不可能하기 때문이다. 最近에 第3國을 通한 北韓의 여러 가지 情報가 入手됨에 따라 北韓文化藝術에 대한 상당한 知識이 알려지게 되었고 차츰 이 方面의 硏究者들도 늘게 된 것은 多幸한 일이다. 그러나 入手資料의 制限性때문에 충분한 知識을 傳達하기는 어려우나 統一院에서 提供한 몇가지 寶料에 기하여 北韓의 文化藝術全般에 걸친 그들의 政策現況, 交流의 可能性및 統一文化 成立에 대한 可能性을 타진해 보려는 것이 本稿의 目的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8680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Music (음악대학)Asian Music Research Institute (동양음악연구소)Journal of the Asian Music Research Institute (동양음악, JAMRI) 민족음악학 Volume 07 (1985)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