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교육에서 이론의 위치

Abstract

국어 교육 연구는 그 동안 학문적 정체성(正體性) 확보를 위한 논의를 활발히 전개하여 왔다. 이런 과정에서 국어 교육학은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에 대한 합의를 얻어내려는 노력을 전개하였다. 이런 논의를 통하여 국어를 대상으로 한국어 교육은 사용으로서의 국어 활동과 문화로서의 국어 활동이라는 두 원리에 의해 이루어진다는 견해를 정리하기에 이르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