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교육'이라는 문제 설정 Ⅱ

Abstract

교육과 관련되는 문화의 범주는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는 문화적 유산 또는 문화적 전통, 혹은 높은 문화적 가치를 갖는다고 여겨지는 문학예술 작품을 가리키는 것으로, 전통적으로 교육의 내용을 이루어온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의 문화는 흔히 문화인이라 불리는 사람들이 갖추어야 할 교양 혹은 지식을 가리킨다. 전통적으로 학교 교육에서 역점을 두어왔던 바 중 의 하나가 학생들의 문화예술 작품 감상 능력을 기르는 것이었다는 점에서 이런 의미의 문화를 우선적으로 꼽을 수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