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교재 구성을 위한 현대시 정전 연구

Abstract

학교 교육에서 학습자에게 교육되는 내용은 주로 교과서로 대표되는 교재를 중심으로 구성된다. 물론 교육의 장면에는 학습 환경적인 요소인 교실이나 교재 등과 같은 물적 요인이나 교사와 학습자라는 인적 요인이, 똑같이 중요하게 작용한다. 이 중에서 교육에 작용하는 물적인 요인의 하나로 교육의 내용을 결정하고 구성하는 교재는, 교육 현장에서 특히 강조되어 왔다. 즉 교재에 어떤 내용이 수록되느냐에 따라 교육의 질적, 양적인 성과들이 결정되는 것으로 평가되었으며, 그동안 이 기준은 유동적인 인적 요인보다 중요하게 취급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