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唐樂大曲校釋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車柱環

Issue Date
1971
Publisher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동아문화연구소
Citation
동아문화, Vol.10, pp. 297-340
Abstract
唐樂은, 여러가지 記錄을 토대로 해서 살펴보면, 대체로 高麗 文宗(1047-1082 在位) 治世의 後半期에 北宋에서 導入된 것으로 여겨진다. 初期에 導入된 唐樂 가운데는 여러가지 사정으로 上演이 중지되어 전해지지 않게 된 것도 몇 가지 있다. 지금 전해지는 高麗의 唐樂은 高麗史樂志에 載錄된 進行節次와 歌詞의 테두리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어, 지금까지 國樂의 일부로 傅承된 극소부분의 것 이외에는, 그 音樂의 부분은 거의 蒸發되어 버리고 말았다. 물론 成俔(1439-1504)이 編述한 樂學軌範에 朝鮮時代에 傳承된 高麗唐樂의 一部가 編入되어 있기는 하나 그 實演조차도 지금은 거의 전해지지 않고 있는 것이 우리의 실정이다. 中國文學徒인 筆者는 본래 音樂에 대해서는 아무런 素養도 없고 또 音樂에 대해 별로 주의를 기울인 바도 없었다. 다만 唐樂의 歌詞는 그 대부분이 다름아닌 宋詞이므로, 그것을 硏究하는 것은 곧 中國文學硏究의 延長으로 看做될 수 있어서 손을 대어보게 된 것이다. 사실상 高麗에서 唐樂을 導入한 후 얼마되지 않아서 詞作이 文學活動의 一部로 되어졌다.
ISSN
1598-0200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8752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