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0年代 日本에서의 中國史隔究와 中國現實에의 對應 : 80년대 일본에서의 중국사연구와 중국현실에의 대응

Abstract

日本의 代表的 歷史學硏究誌인 『史學雜誌』의 제93-5호는 1983年度의 日本에서의 歷史學硏究의 成果를 소개•비판하는 글로 채우고 있다. 그 중 明清部門의 筆者(片山刑?)는 足立啟二(熊本大學 助教授)의 「中國封建制論의 批判的 檢討 (『歷史評論』 1983年 8月)에 대하여 언급하면서 中國史에서。封建時代를 설정하는 것대 대한 疑問을 제기하였음을 상당히 많은 지면을 할애하여 소개하고 있다(pp. 795-797). 日本의 中國史學界의 가장 영향력 큰 흐름이라 할 이른바 東京學派에서, 宋代以後의 時期를 封建制時代로 잡고 그 理論的 支柱로서 地主?戶制論, 鄉紳論이 전개되어 왔으며 그것이 많은 사람에게 거의 疑問의 여지없이 받아들여지고 있던 터에, 中國史에서 封建制 自體의 設定에 의문을 제기하는 견해가 나왔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닐 수 없고 그것을 『史學雜誌』가 論究하고 있다는 것 또한 놀라운 일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