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廳玉觀音〉의 敍述特色과 意味 -說話人의 口演活動과 관련하여-

Abstract

明代 郞瑛(1487~?)은 소설은 宋·仁宗에서부터 시작되었다. 당시 태평성대가 오래도록 지속되어, 나라가 한가할 때인지라 (仁宗은) 날마다 기과한 이야기를 바치게하여 즐기고자 했다는 소설발전의 한 측면을 지적하였다. 여기에서 말한 소설이란 唐·宋 및 이전의 文言小說이 아닌, 宋代 說話인들이 청중들을 대상으로 기괴한 이야기를 口演한 話本을 일컫는데, 송대에 발달한 다양한 민간문예물 중의 하나이다. 이 구연예술은 송대의 상품경제의 발달로, 특히 南宋代의 수도 臨安 등 대도시를 중심으로 발전하였다. 화본은 청중을 대상으로한 설화인의 구연물이다. 문언소설에서 전달자와 수용자의 만남은 단순히 작품을 매개로 이루어졌지만, 화본에 있어서는 설화인을 매개로 한다. 설화인은 소설을 보급하고, 전달한다는 측면에서, 소설발전의 한 몫을 차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