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lland 성격이론의 국내 연구동향 및 한국 내담자에 대한 적용가능성 탐색

The review of empirical studies of Holland's theory in Korea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진로상담 장면에서 가장 널리 활용되고 있는 Holland 성격이론의 주요 기본 가정 및 특징을 살펴보고, 지금까지 한국에서 진행된 주요 연구결과를 중심으로 국내 연구동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에 근거하여 Holland의 성격이론이 국내 상담 장면에서 어떠한 활용점과 한계를 지니는지를 알아봄으로써 한국 내담자에 대한 Holland 이론의 적용가능성을 탐색하였다. 국내에서 이루어진 총 28편의 논문을 바탕으로 그 연구 주제와 내용을 분석한 결과, 관련 검사도구의 표준화 및 타당화 연구, Holland 직업흥미 유형과 성격요인 관련 연구, 주요 개념의 타당성 연구, 문화적 타당도 및 구성타당도 검증 연구 등이 중점적으로 이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이러한 연구결과들이 우리나라 상담자들에게 주는 실제적 의미와 주요 시사점에 대한 논의하였으며, 추후 연구를 위한 제언을 다루었다.

Holland theory of vocational personalities and work environments is the most representative in vocational psychology and career counseling worldwide. Holland's RIASEC theory has generated many empirical studies in Korea since 1980.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review the empirical studies of Holland's theory undertaken in Korea based on theory's central assumptions. In this study, total 28studies were reviewed and categorized. And the implications and limitations of the Holland's theory on career counseling practice in Korea was discussed.

Holland성격이론; 국내연구동향; 적용가능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