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閔內台 敎授의 Pluralism 특강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裵成東

Issue Date
1997
Publisher
서울대학교 한국정치연구소
Citation
한국정치연구, Vol.7, pp. 1-23
Abstract
나는 대학에 입학하여 대학원을 졸업하기까지 6년간을 줄곧 민병태 교수의 강의를 들었다. 그 분의 강의를 들은 제자라면 누구나 공감할 것이지만 말씀을 조리 있게 하시지 않아 애를 먹었다. 가장 당황했던 것이 l학년 l학기의 정치학개론이었다. 도저히 정확하게 노트를 할 수 없어서 받아 적을 수 있는 만큼 휘적거려 와서는 집에서 노트정리를 다시 했다. 내용을 알 수 없거나 사람, 책이름 등 정확하지 않은 것은 平凡社 정치학사전을 뒤적거리고 해서 앞뒤를 맞추고 사람과 책이름의 철자를 정확히 기록하도록 했다. 한 학기를 마친 뒤, 1956년 여름 방학에 선생께서 번역하신 H. Laski의 『정치학강요』 두 권을 읽으면서 prima facie, mutatis mutandis 같은 문자를 배워 대학공부를 하는 기분도 내고 선생의 강의를 들을 수 있는 기초를 닦기 위해 노력하였다. 그러나 1학년 2학기에 가서도 강의가 난삽하긴 마찬가지여서 일단 필기를 하고 집에서 다시 정리를 하였다. 그런데 서당개 3년 식으로 3학년이 되면서 서서히 강의를 들으면서 직접 노트를 할 수 있게 되었던 것 같다.
ISSN
1738-7477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8995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