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일 · 태평양전쟁기 일본의 오카쿠라 덴신(岡倉天心) 재조명

중일전쟁 이후 제국 일본의 중심 슬로건이 된 테제 ‘아시아는 하나다’는 오카쿠라 덴신(1863~1913)의 영문저서 The Ideals of the East(1903)의 첫 문장에

서 온 것이다.1 “The Asia is one”이라는 원문이 겪게 된 이러한 변모는 덴신의 사후 일본에서 이루어진 영문저술의 번역, 출판을 비롯한 재조명의 결과다. 아시아주의의 고립된 사례, 혹은 초기형태로 분류되기도 하는 덴신의 사상이 사후에 재조명되어 침략전쟁 이데올로기

의 기초를 제공하게 된 것은 그의 아시아론에 드러난 방대한 스케일과 아시아 역사에 대한 통찰, 그리고 시적인 표현 등의 이유에 기인한 것이다.

Graduate School of International Studies (국제대학원)Institute for Japanese Studies(일본연구소)일본비평(Korean Journal of Japanese Studies)일본비평(Korean Journal of Japanese Studies) Volume 13 (2015. 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