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파스의 촐리타: 아이마라 여성에 대한 새로운 시각

Abstract

볼리비아의 라파스는 해발 3,600미터로 세계에서 가장 고도가 높은 행정 수도이다. 저발전과 가난으로 알려진 국가에 속한, 외부에는 그다지 알려지지 않았던 도시엿던 라파스가 최근 국제적 명성을 얻기 시작한 듯 하다. 지난 해 세계 7대 도시로 선정되었던 사실이 단적인 예이다. 라파스가 주목받게 된 데는 물론 도시를 가득 채운 수많은 명소들을 빼 놓을 수 없을 것이다. 하지만 20년 이상 라파스에서 거주했던 필자에게 이 도시의 매력을 묻는다면 단연코 그 안에 살고 있는 사람들, 그리고 그들의 역사라도 말하고 싶다. 라파스는 안데스의 고단한 역사를 온전히 견뎌낸 곳이며, 도시의 문화와 사람들 속에는 식민 역사의 흔적이 아직도 생생히 살아 숨 쉬고 있기 때문이다. 이 가운데 필자는 촐리타(cholita)라고 부르는 아이마라 여성에 대해 말하고자 한다. 라파스의 역사에 이 아미라라 여성의 역할은 무엇이었고, 현재의 라파스에서 어떤 위치에 있는가? 특히 필자는 2013년 10월에 통과된 라파스 시정부의 법에 주목할 것이다. 촐리타 파세냐(cholita pacena. 라파스의 촐리타라는 뜻이다.)를 무형문화재로 지정한 이 법을 어떤 의미로 해석할 것인가? 그리고 이는 촐리타, 더 나아가 최근 볼리비아 사회에서 일어나고 있는 변화와 관련해 무엇을 시사하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