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금융공학과 금융위기: 금융파생상품의 가치평가동향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최병선
Issue Date
2016-06
Publisher
서울대학교 경제연구소
Citation
경제논집, Vol.55 No.1, pp. 149-181
Abstract
오늘 말씀드릴 주제는 두 가지입니다. 하나는 최근 들어 금융파생상품 가치평가를 어떻게 하느냐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금융위기에 관한 것입니다. 진행은 세 부분으로 나누어서, 첫 번째 부분에서는 금융위기 이전에 금융파생상품의 가치를 어떻게 평가했는가에 대해서 간단히 말씀드리고, 두 번째 부분에서는 금융위기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부분에서 블랙-숄즈식(Black-Scholes equation)에 대해 말씀드려야 하는데, 학부생인 경우 수리적인 내용을 이해하기가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따라서 첫 번째 부분에서 블랙-숄즈식에 대해 간단히 언급하고, 그 다음에 금융위기에 대해서 좀 길게 말씀드리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세 번째 부분에서는 여러분이 용어라도 알아야 하는 xVA에 대해서 말씀드릴 것입니다. 즉, 왜 xVA를 공부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오늘은 금융위기와 xVA라는 주제에 대해서만 논의하려고 했는데, 그 xVA라는 것이 제목으로는 적당하지 않을 것 같아서 금융파생상품의 가치평가동향으로 바꾸어 보았습니다.
ISSN
1738-1150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9678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ocial Sciences (사회과학대학)Institute of Economics Research (경제연구소)경제논집경제논집 vol.55 (2016)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