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력 전압에 따른 대기 전류 조절 가능한 Low-Dropout Regulator

Abstract

Low-dropout regulator (LDO) 는 일반적인 선형 전압 regulator 에 비해 적은 컴포넌트로 설계가능하며 ripple 및 잡음에 있어서 더 나은 특성을 지닌다. 이에 따라 제작에도 용이하고 비용 또한 저렴한 장점이 있다. 또한 작은 dropout 전압으로 인해 높은 전압 효율을 가진다. 따라서 배터리로 동작되는 장치와 같은 낮은 공급 전압 환경에서 사용하기 유리하다.

일반적으로 LDO 에서는 여러 개의 출력 전압에 대해서 동작하도록 설계하는데, 본 논문에서는 효율적인 전력 소모를 위해서 출력 전압에 따라 대기 전류 (quiescent current) 가 조절 가능한 LDO 에 대해 다룬다.

설계된 LDO는 전체 구동가능 전류 및 출력 전압 범위에서 65°의 위상여유를 얻었으며, 0.13um CMOS 공정에서 설계되었다. 기준 전압 발생기(Bandgap Voltage Reference)를 포함하여 68.67uA의 대기 전류를 소모하며, 10uF의 외부 커패시터를 출력 단에 연결하여 최대 13mA의 부하전류를 구동가능하다.